무선전력전송! 상상의 한계를 넓혀 갑니다. Wireless Power 제품 디자인 공모전

메뉴보기

Wireless Power
제품 디자인 공모전

공모전 결과발표

HOME > 결과발표

영광의 얼굴들
  • 단체사진

    1. 단체사진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SW디자인융합센터에서 열린 '제1회 Wireless Power제품디자인 공모전’ 시상식에서 시상자, 심사위원과 수상자들이 시상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인사말

    2. 인사말 본 공모전을 주최한 파워리퍼블릭 최창욱 대표이사가 대회의 취지, 무선전력전송기술소개와 함께 축하의 말을 전하고 있다.

  • 최우수상 수상자 발표 최우수상 수상자 발표

    3. 최우수상 수상자 발표 최우수상 김인영(위)씨가 수상작 ‘Wireless F-Mountain 수족관’을 최우수상 서하늘(아래)씨가 수상작 ‘무선전력전송 스티어링 휠 열선커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수상자 전원 단체 발표 수상자 전원 단체 발표

    4. 수상자 전원 단체 발표 최우수상 2팀 외 우수상2팀, 장려상2팀의 수상작 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 심사평

    5. 심사평 단국대SW디자인융합센터 본부장이자, 교육콘텐츠기업 ㈜더인의 김태형 대표가 수상작에 대한 심사총평을 진행하고 있다.

  • 특별상 수상

    6. 특별상 수상 본 공모전에 기여한 지도교수에게 수여하는 특별상은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학과 장영현 교수' 가 수상하였다.

결산
본 공모전을 주최한 ㈜파워리퍼블릭의 와이어리스파워(무선전력전송) 솔루션이 자동차, 수족관, 믹서, 헤어숍 인테리어, 수질관리 등 다양한 제품 설계에 성공적으로 적용됐다. 이로 인해 무선전력전송 시장 확대와 관련 스타트업 성장 발판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무선충전 R&D 전문기업 파워리퍼블릭(대표 최창욱)이 전자신문과 공동주관한 ‘와이어리스 파워 제품 디자인 공모전’ 시상식이 25일 단국대학교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무선전력전송 솔루션을 활용한 다양한 디바이스 적용디자인 공모전이며, 파워리퍼블릭 제품과 연계한 인테리어용 수족관 등 무선전력전송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 디자인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총 40여 개 팀이 참신하고 혁신적 아이디어와 우수한 디자인제품을 출품해 △디자인우수성 △상용가능성 △확산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종합평가가 진행됐다. 스타트업 창업지원 기관 ㈜더인 김태형 대표 국립한밭대학교 노황우 시각디자인과 교수 등 각 분야 전문가가 평가위원으로 참여해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각 2개 팀을 선정했다.

스티어링 휠 열선커버(김인영)와, 와이어리스 수족관(서하늘) 등 2개 출품작이 최우수상(한국콘텐츠학회장상)을 공동 수상했다.
초음파분쇄믹서기(고단비)와 와이어리스 월도크(박가희)가 우수상(전자신문 사장상), 헤어숍 와이어리스 디바이스 앤 인테리어(장유진, 이재원, 윤세현, 이지원)와 무선전력전송 어항 수질관리센터(권민영)가 장려상(파워리퍼블릭 사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총 6개 수상팀은 디자인적 디테일, 우수성, 상용가능성 등 사용자편의를 고려한 설계 등 실제 상용화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공모전은 기업이 보유한 우수기술을 적용한 수상 팀에게 실질적 창업지원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기업은 공모전을 통해 협력 스타트업을 육성해 관련기술로 시장 활로를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트업은 해당 기술을 적용해 제품을 차별화하고 기술력도 향상시켰다는 평가다. 스티어링 휠 열선커버 디자인은 겨울철 쉽게 데워지지 않는 스티어링 휠로 겪는 운전자의 어려움을 해결했다. 무선기술로 고급 옵션으로 제한적으로 사용된 스티어링 휠 보온을 보편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와이어리스 수족관은 전력으로 다루기 어려운 특성상 초보단계에 머물러 있던 수족관 기술의 한계를 극복했다. 무선기술을 이용해 여과기, 히터, 에어펌프 등 복합기술을 반영했고 심미성도 뛰어나 사업화가 기대된다.

무선초음파 분쇄믹서는 우수한 기술과 혁신적 디자인, 사용 편리성까지 고려한 제품이다.
와이어리스 월도크는 디자인 우수함과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공간 활용성을 고려한 부분을 잘 표현했다.
헤어숍 와이어리스 디바이스 앤 인테리어는 실질적으로 헤어숍 업무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환경적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다.
무선전력전송 어항 수질관리센터는 수중 인테리어를 고려한 부속제품으로 디자인해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았다.
전자신문 홍승모 이사는 “무선전력 송출기술이란 다소 생소한 분야였지만,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이 기술은 앞으로 무궁무진한 발전과 산업에 엄청난 영향을 끼칠 기술이며, 수상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으로 제품화 하여 실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수상작
제 1회 Wireless Power 제품 디자인 공모전 심사결과
상격 상장발급 수상작품명 수상자
최우수상 한국콘텐츠학회장상 Wireless F-Mountain 수족관 서하늘
무선전력전송 스티어링 휠 열선커버 김인영
우수상 전자신문 사장상 원터치 초음파 분쇄 믹서기 고단비
Wireless Wall Dock 박가희
장려상 파워리퍼블릭 사장상 헤어샵 WirelessDevice&Interior 장유진
이재원
윤세현
이지원
무선전력전송 어항수질관리센서 권민영
특별상 전자신문 사장상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학과 장영현 교수
심사평
심사위원장 제 1회 Wireless Power 제품 디자인 공모전 심사위원장 교육콘텐츠기업 ㈜더인 김태형 대표 (단국대 SW디자인융합센터 본부장)
㈜파워리퍼블릭과 ㈜전자신문이 주관한 ‘제1회 Wireless Power 제품 디자인 공모전’은 총 40여개 팀의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우수한 디자인제품의 출품이 있었으며, 이중 디자인의 우수성, 상용가능성, 미래 확산 가능성등을 기준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진행하였다.
심사위원으로는 국립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과 노황우교수, 파워리퍼블릭 대표이사와 연구소장, IoT 및 스타트업 창업지원 전문기관 더인의 김태형대표가 전자신문 담당자와 함께 진행하였으며, 치열한 평가를 거쳐 각 2개의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선정하였다.
우수한 다른 디자인도 많이 발굴되었으나, 해당 선정팀의 경우 디자인적 디테일 및 우수성, 상용가능성,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설계 등 실제 상용화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고 판단된 작품이다.
이번에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수족관 부속 인테리어 제품은 기존의 여과시스템, 히터, 산소공금, 워터펌프를 일체화한 제품으로 기계적인 느낌을 없애고 미관상 친환경적인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스티어링휠열선커버의 경우 일부 기능의 보완 후 상용화가 가능한 제품으로 높게 평가 되었다.
우수상 선정작인 무선초음파믹서기의 경우 우수한 기술과 믹서기의 혁신적 디자인, 사용의 편리성까지 고려한 설계를 보여주었으며, Wall Dock의 경우 디자인의 우수함과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공간의 활용성을 높게 고려한 부분이 우수하게 표현되었다.
장려상 선정작인 헤어샵 Wireless Device & Interior의 경우 실제 헤어샵의 업무환경 개선이 가능한 환경적 디자인개선에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수족관 수질 및 온도 등의 센싱 데이터 제품의 경우 수중에서의 인테리어를 고려한 부속제품으로의 디자인, 상용화의 높은 가능성 등이 높게 평가되었다.
이외에도 아쉽게 입상이 되지 않은 제품들에게도 높은 평가를 보내며, 기업의 우수기술을 적용한 융합적 공모전의 확산을 바라며, 이번 공모전의 의의를 높게 보고자 한다.
최우수상 수상작 리뷰
수상자 김인영 씨(제 1회 Wireless Power 제품 디자인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자)
"무선전력전송 스티어링 휠 열선커버" 겨울철이면 자동차 운전시 실내공기와 시트로 보온은 가능하나 자동차 운전에 어려운 부분이 스티어링이다. 스티어링은 쉽게 데워지지 않고 고급차에만 옵션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시장도 크다.
본 디자인은 wireless 기술을 이용하여 쉽게 적용가능하며 향후 시장진출과 틈새시장의 성과창출이 예상되는 사업화하기 좋은 디자인으로 판단된다.
수상자 서하늘 씨(제 1회 Wireless Power 제품 디자인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자)
"Wireless F-Mountain 수족관" 전력으로 다루기 힘든 것이 물과 불이다. 애완 물고기는 반려동물 시장에서 교육적 효과와 경제성, 관리의 편리함으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는 분야이다.
그러나 물고기들을 기르는 환경인 수족관은 1차적인 기술적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Wireless 기술을 이용한 F-mauntain은 복합기술(여과기, 히터, 에어펌프 등)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심미성이 우수하여 사업화가 기대된다.
화살표 윗방향